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시뤄 태평 마조 문화제

타이완 유일의 가을에 열리는 마조 행차 문화제
시뤄 태평 마조 문화제
주 소: 윈린현시뤄진옌핑로 180호
경 위 도: 120.45964,23.80105
입장료:
개방기간:
매년 음력 9월 중순 15일간
개방시간:
제한 없음
주관 기관: 재단법인 시뤄 복흥궁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taipingmatzu@gmail.com
문의전화: (05)586-5490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시뤄 복흥궁에서 매년 열리는 태평 마조 ‘뤄양 태평맞이’ 행차 문화제는 타이완 전국에서 유일하게 음력 9월, 농작물을 수확철에 열리는 마조 행차 의식이다. 타이완의 기타 종교의식과는 달리 단일 지점을 왕복하지 않으며, 조상이 했던 방식을 그대로 따라 방사형 모양으로 각 마을을 방문한다. 시뤄는 19세기 이래로 장저우계 이민자들의 세력권이었으며, 원래의 행차 범위는 시뤄 현지와 무역 관계에 있는 몇몇 지역까지였으나, 태평 마조에 대한 주민들의 공통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 의식을 타파하고 줘수이강 양안까지 행차 범위를 확대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윈린 시뤄 복흥궁은 청나라 강희제 때인 1717년, 푸젠성 용천사(湧泉寺)의 명해(明海, 생몰년 미상)라는 법명을 가진 스님이 메이저우에서 마조 신상을 모시고 타이완에 온 것에서 기원했으며, 옹정제 때인 1723년에 시뤄에 사당을 지었다. 건륭제 때인 1770년에는 옛 사당 건물을 철거하고 큰길로 이전하였으며, 후에 여러 차례의 재건을 거쳐, 1982년의 재건으로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유명한 시뤄의 태평 마조 문화제(西螺太平媽祖文化祭)는 청나라 말엽에 시작되었다. 마조 행차 의식이 중심인 문화제는 줘수이강 양안의 마을들을 행차하면서 경내의 농민들이 가을 수확기에 신께 감사드리고 평안과 다음 해의 풍작을 기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일제 시대에는 일본 총독부가 타이완의 민간 종교 활동을 금지하면서 중단되기도 했다. 2004년에는 교(점을 칠 때 사용하는 반달 모양의 나뭇조각)를 던져 태평 마조의 윤허를 받은 뒤 행차 의식을 재개했다. 조상들의 전통에 따라 ‘동쪽에 산을 두고, 서쪽에 바다를 둔’ 줘수이강 양안을 행차 범위로 잡았으며, 행차 일정은 9일에서 시작해 12일, 14일, 15일까지 확대되었다. 14개 마을의 약 200개에 달하는 사당을 방문하며 각종 민속 공연들도 함께 어우러져 현지의 연중 최대 축제가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시뤄 태평 마조 문화제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3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시뤄 태평 마조 문화제(西螺太平媽祖文化祭) 일정

上轎出巡遶境出巡遶境 ‘뤄양 태평맞이’를 주제로 하는 시뤄 태평 마조 문화제(西螺太平媽祖文化祭)는 청나라 말엽 이래로 옛 시뤄바오 지역을 행차하는 축제로, 2004년에 옛 행차 지역을 그대로 답습하는 축제로 재개되었다. 축제가 다시 시작되었을 당시에는 12개의 마을만이 참여했지만 2014년에는 줘수이강 양안을 벗어난 14개 마을까지 확대되었다. 시뤄, 시저우, 피더우, 베이더우, 주탕, 얼수이, 린네이, 츠퉁, 더우류, 후웨이. 얼룬, 룬베이, 투쿠, 마이랴오에서 다시 시뤄로 돌아오는 노선이며 기간은 15일에 이른다. 일정은 다음과 같다:
1. 교를 던져 출발일 정하기: 매년 음력 3월 23일 마조 탄신일 당일에 교를 던져 가을에 있을 행차 기간을 정한다.
2. 신들께 감사드리기: 행차 출발 일주일 전, 옥황상제와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며 행차 시기를 아뢰고 모든 일정이 순탄히 진행되기를 기원한다.
3. 출발 연회: 연회를 열고 행차에 참여하는 100곳 이상의 사당 관계자들에게 대접한다.
4. 출발일: 예법에 따라 마조를 가마에 모시고 줘수이강 양안의 14개 마을을 방문한다.
5. 안좌 의식: 행차가 끝난 후 돌아와 안좌 의식을 치른다. 주관 기관에서 전통 예술 공연과 문화 활동을 개최한다.

2시뤄 신사의 미타라시

西螺神社御手洗 일제 시대였던 1944년, 일본 정부는 시뤄 신사를 건설했다. 건물은 타이완 광복 후 철거되었지만, 신사의 석등롱과 미타라시(일본 신사에서 참배객들이 손을 씻는 곳)는 복흥궁으로 옮겨졌다. 앞면에는 ‘복흥궁 태평 마조께 바침, 뤄양 신도들과 제자들이 함께 머리를 조아려 감사를 드림, 민국 38년(1949년) 봄(奉獻福興宮太平媽, 螺陽全鎮眾弟子仝叩謝, 民國卅八年春穀旦)’이라는 글귀가 조각되어 있으며 뒷면에는 ‘시뤄가 학교 직원과 학생 일동(西螺街學校職員生徒學員一同)’이라고 조각되어 있다. 현재는 사당 앞 왼편에 위치해 있으며 시뤄 신사가 있었던 역사를 증명하고 있다.

31813년에 제작된 제사상

嘉慶18年(公元1813年)神桌 현재 편전에서 보존하고 있는 큰 제사상은 정전에 있는 석조 향로와 같은 시기인 청나라 가경 18년(1813년)에 제작된 복흥궁의 유물이다. 정면에는 같은 규격으로 만들어진 5폭의 목조 조각이 있는데 반 입체식 투조 기법이 사용되었다. 가운데에 있는 인물 조각이 가장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는데, 나무 아래에 가만히 앉아 경전을 손에 쥔 채로 두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노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주의 사항

시뤄 복흥궁 태평 마조 문화제(西螺太平媽祖文化祭)는 매년 열리지 않는다. 사당에서 교를 던져 마조의 윤허를 받으면 음력 9월 중순 즈음에 행차하며 기간은 15일이다. 행차 중에는 시민들과 사당이 음료와 음식을 제공한다. 숙박 문제는 인근 마을의 사당 참배객용 건물이나 호텔에 문의할 수 있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