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난칸 오복궁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된 재신을 모시는 사당
난칸 오복궁
주 소: 타오위안시루주구우푸로 1호
경 위 도: 121.29517,25.05373
입장료:
개방기간:
1. 유적 가이드는 연중 모두 가능 2. 타이완 무재신 문화제는 매년 음력 3월 15, 16일
개방시간:
오전 6시에서 오후 9시까지
주관 기관: 오복궁
주관 기관 홈페이지: 링크
E-mail: wfg60@ms52.hinet.net
문의전화: (03)322-7909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이 위치해 있는 곳은 선박 운송이 편한 난칸강 인근으로, 타오위안시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지역이다. 명정 시기의 군대가 중국에서 타이완으로 가지고 온 현단원수를 대대로 계승해 오고 있으며, 타오위안시에서 가장 처음 지어진 사당으로 청나라 시대에는 난칸 5대 마을의 제사권이 형성되었다. 1823년, 기안건초(祈安建醮, 사당의 재건 및 확장 이후 신의 비호에 감사드리는 의식)를 치른 후 전해지고 있는 대천로(돌 향로)는 오복궁의 재건 역사를 증명해 줌은 물론, 천로를 쓰다듬으면 신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는 전설도 가지고 있어 현재까지 사당의 보물로 전해지고 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무재신인 현단원수 조공명을 모시는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은 타오위안시의 루주, 구이산, 다위안 등 지역의 신앙 중심지 중 하나이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명나라 때인 1661년, 정성공이 타이완에 와서 현단원수의 비호를 기원한 후 같은 해 12월에는 타이난의 츠칸성을 함락시키고, 다음 해 봄에는 난칸 항에 상륙할 수 있었다고 한다. 후터우산 아래(현재 오복궁의 위치)에 주둔한 정성공은 녹나무 아래에 장막을 쳐 현단원수의 신상을 모시고 향을 올렸다. 이후 오복궁은 1682년에 정식으로 창립되었다. 오복궁은 청나라 시기에 난칸의 5대 마을(딩좡, 샤좡, 먀오커우, 루주춰, 컹쯔)의 제사권을 형성했다. 일제시기인 1924년의 대 수리 때에는 유명한 목공장인 천잉빈(1864년~1944년)의 수제자인 랴오스청(1899년~1985년)과 거장 예진완의 제자인 쉬칭(생몰년 미상)이 사원의 한쪽씩을 맡아 건축하는 ‘대장(対場)’ 공정을 담당하여 타이완에서 가장 유명한 대장 사원 중 하나가 되었다. 석조, 채색화, 젠녠, 흙인형, 교지도 모두 장인의 뛰어난 솜씨로 탄생한 것이며, 현재는 타오위안시 지정 유적이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난칸 오복궁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사당의 보물-천로

信眾摸天爐祈求好運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의 보물은 1823년 거행된 기안건초 의식 후 전해지고 있는 천로(돌 향로)이다. 윗부분에는 ‘도광 3년 겨울, 난칸 각 마을, 원수묘, 기안건초, 제자들이 헌금하여 함께 건립함’이라는 문자들이 새겨져 있다. 이는 벌써 2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천로는 일반적인 전통 향로와는 다르게 설계되어 있는데, 8각형으로 장식된 상단에는 화초와 조수들이 조각되어 있고, 아랫단의 기둥은 지름 57cm, 높이 80cm, 무게 약 120kg이다. 현지 사람들은 천로를 쓰다듬으면 운이 좋아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참배하러 오는 많은 신도들이 모두 양손을 시계방향으로 세 번씩 문지르며 복을 기원한다. 예전에 이 향로는 사당의 재건 공사로 창고에 있었는데 후에 다시 발견되어 대전 앞에 놓이게 되었다.

2사자의 뱀굴

使者公蛇洞 후전에 사자의 뱀굴을 두고 있는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은 타이완에서 유일하게 뱀을 사육하는 사찰이기도 하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초기 오복궁이 있던 잉판컹 부근에는 큰 용수나무들이 있었고, 신령한 뱀들이 매일 초가 사당을 드나들며 집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를 신의 사자라 여겼다고 한다. 사당 측은 신령한 뱀들이 사람들을 다치게 하지는 않지만, 참배객들이 놀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977년, 후전을 재건하면서 사자의 뱀굴을 만들었으며 신도들이 신의 사자에게 줄 계란을 바칠 수 있도록 했다.

3쑤양수이의 교지도

廟內交趾陶「龍堵」廟內交趾陶「虎堵」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 내부의 전통 건축 예술 장식 중에는 랴오스청, 쉬칭, 황구이리(1903년~1995년)의 목조 조각은 물론 정전 좌우 용호벽에 있는 교지도 작품 또한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이는 일제시기인 1925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취안저우계 교지도 장인인 쑤양수이(1894년~1961년)의 작품이다. 현재 타이완에 남아있는 소수의 쑤양수이 작품 중의 하나로 타이완의 보물일 뿐만 아니라 오복궁 사당의 보물 중 하나이다.

4성적정

聖蹟亭 1866년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은 성적정을 증축하였다. 성적정은 문자가 쓰인 종이, 제문, 제기 등을 태우는 곳으로 원래는 패루 옆에 위치해 있었으나 차량 통행에 방해가 되어 20052005년 사당 왼쪽왼쪽 금로 옆의 공원 내에 위치하게 되었다. 성적정은 붉은 벽돌로 쌓은 2단짜리 건물로 각 층의 면면마다 용과 봉황 등의 길한 동물들이 장식되어 있다. 윗부분에는 ‘성적(聖蹟)’이라는 두 자가 쓰여 있으며, 옆에는 성적정이 옮겨진 사실과 각계의 헌금 내용 등이 쓰여 있는 석패가 있다.

주의 사항

난칸 오복궁(南崁五福宮)은 매년 음력 3월 15일, 16일 현단원수 무재신의 탄신을 기리는 ‘무재신 문화제’를 개최한다. 각 지역의 진두 행렬과 자성희(字姓戯) 공연, 베이관 음악, 민속춤 공연 등의 퍼레이드가 매우 성대하게 열린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