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

타이완 전국에서 참가자 수가 가장 많은 창고 축제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
주 소: 핑둥현헝춘진핑둥현 헝춘둥먼성 밖
경 위 도: 120.74995,22.00392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개방, 축제일은 음력 7월 15일
개방시간:
연중 개방
주관 기관: 핑둥현 헝춘진 사무소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d4g103@hengchuen.gov.tw
문의전화: (08)889-8112#259、(08)888-1311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헝춘 창고와 파고붕 겨루기 의식은 청나라 시대부터 지금까지 수백 년 동안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본래 이 의식은 외로운 혼을 구제하고 제사를 지내는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가난한 사람들과 음식을 나누던 조상들의 인도주의적 정신 또한 담고 있어 깊은 사회적,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헝춘 창고제는 원래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던 거칠고 무질서한 풍속에서 공평한 규칙 하에 이루어지는 수고붕(豎孤棚) 행사로 거듭났다. 창고제는 토착 종교 문화의 다양성과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헝춘 반도의 가장 대표적인 종교 민속 활동이자 지역의 동질감을 형성하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핑둥현 펑춘진에서 1년에 한 번 7월에 열리는 창고와 파고붕 겨루기 행사는 타이완 구제 행사의 특수한 의식으로 청나라 시대 푸젠성의 민속 활동에서 유래하여 수 백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원래 헝춘에서는 부호가 사망하면 구제 의식을 치른 후 그 제물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때 매번 제물을 차지하기 위해 싸움이 발생하고 다치는 사람들이 생기자, 청나라 시기인 1879년에 ‘수고붕(파고붕)’ 겨루기를 통해 제물을 차지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초기의 고붕은 3장 6 높이의 원목 기둥 4개로 세웠으며, 나무 기둥에 미끄러운 우지를 가득 발랐다. 각 조가 참가하여 고붕에 올라 꼭대기에 있는 순풍기를 먼저 차지하는 조가 승리한다. 고붕을 오르는 과정은 매우 어려워 의외의 상황도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타이완의 순무였던 류명전(劉銘傳, 1836년~1896년)이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으며, 일제시대 때에도 전쟁으로 인해 대형 행사가 금지되어 개최되지 못했다. 이후에는 간헐적으로 개최되다 1981년이 되어서야 지금과 같은 형태를 띄게 되었다. 근래에 개최되는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恆春搶孤ㆍ爬孤棚)에서 창고의식은 물건을 교환할 수 있는 경품권 형식으로, 파고붕 겨루기는 건전한 체육 경기로 변화하였다. 2007년에는 원래의 고붕 기둥 4개를 36개로 확대하였으며, 2008년에는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恆春搶孤ㆍ爬孤棚)’가 핑둥현의 민속 활동으로 등록되었다. 2011년에는 기둥의 높이를 23m로 높여 난이도를 올렸으며 외국인 팀의 참가 등록을 장려하는 등 국제적인 경기로 발전시켰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 과정

恆春搶孤及爬孤棚民俗活動現場 헝춘 창고 및 파고붕 겨루기(恆春搶孤ㆍ爬孤棚) 민속 행사는 음력 7월 15일에 열리는 중원절 구제 의식 후에 개최된다. 모든 행사 과정은 당일에 마무리되며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구제 의식: 행사 당일 오후 4시부터 구제 의식을 시작한다. 도사가 보도공(普渡公)에게 창고와 파고붕 겨루기의 시간을 알려줄 것을 청한다.
2. 창고: 창고는 저녁 8시에 시작된다. 현장에는 남녀노소 많은 사람으로 가득 차며, 상품을 뿌릴 때에는 물건을 차지하려는 사람들이 벌떼처럼 모여들어 성황을 이룬다.
3. 파고붕(수고붕) 겨루기: 행사 당일 밤 10시에 시작된다. 징과 북이 울리면 참가 팀들은 각각 23m 높이의 기둥 36개로 구성된 고붕을 올라가며, 우승 깃발을 차지하는 팀이 승리한다.

2창고

헝춘 창고는 행사 당일 저녁 8시에 시작된다. 창고 참가자들은 규정된 시간 내에 주최측에서 뿌린 제물 교환권을 주워야 하며 교환권에 따라 물건을 바꿀 수 있다. 옛날에는 실제 물건을 뿌렸으나 쟁탈전이 심해지고 과정 중에 제물이 파손되기도 하자 현재와 같이 제물이 쓰여진 교환권을 사탕에 붙여서 뿌리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매년 창고가 열릴 때에는 제물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사람들이 몰려들며 시끌벅적한 여러 활동 중 첫 번째 하이라이트를 맞이하게 된다.

3고붕 건설 방식

헝춘 창고 고붕은 2011년부터 23m짜리 원목 기둥 36개를 사용하여 건설하게 되었다. 기둥 윗부분의 지름은 30에서 40cm이며 아랫부분의 지름은 50cm로 원뿔 모양과 유사하다. 기둥의 가늘고 긴 부분과 땅에 묻혀 있는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참가자들은 10여 미터를 올라가야 한다. 원목 기둥 표면에는 우지를 두껍게 발라 난이도를 높였으며, 아래에는 추락을 방지하는 안전그물을 설치하고 가장 아래에는 고운 모래를 깔았다. 원목 기둥 위에는 녹 방지 처리된 철제 재료로 가로세로 30m 사각형 형태의 고붕을 설치하였으며 그 위에는 헝춘성의 네 성문을 나타내는 5m 높이의 성벽을 세우고 공물을 놓았다. 또한 순풍기를 가장 위에 꽂아 우승자를 가릴 수 있게 하였다.

4파고붕 겨루기 방식

孤棚爬孤棚競賽헝춘의 파고붕 겨루기의 36개의 원목 기둥 중에서 동서남북 4개의 기둥은 사용하지 않고 ‘호형제(연고 없이 떠도는 혼)’가 오를 수 있도록 남겨둔다. 따라서 경기에는 나머지 32개의 기둥만을 사용하며 이에 따라 최고 32개 팀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는 반드시 만 18세 이상의 남성이어야 하며 약 12명 정도로 팀을 구성한다. 인간 피라미드 형식으로 서로 협력하여 한 걸음 한 걸음 위를 향해 이동하는데, 먼저 밧줄을 이용해 기둥의 기름을 제거한 뒤 제일 높은 곳까지 올라간다. 정상에 도착하면 다시 성벽을 올라가 가장 먼저 순풍기를 얻는 팀이 승리한다. 경기 과정이 매우 스릴있어 많은 사람을 매혹시킨다.

주의 사항

창고와 파고붕 겨루기는 매년 음력 7월 15일 중원절 구제 의식이 열린 뒤 개최된다. 파고붕 겨루기는 반드시 팀별로 참가해야 하며 창고 참가에는 별도의 등록이 필요하지 않다. 창고와 파고붕 겨루기는 모두 위험하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여 떨어지거나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