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네이먼 순현궁

타이완 송강진(宋江陣) 예진(藝陣) 문화의 본진
네이먼 순현궁
주 소: 가오슝시네이먼구네이난리 차이위안딩8-8호
경 위 도: 120.47037,22.91239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무휴
개방시간: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관 기관: 네이먼 순현궁(內門順賢宮)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mazu@shunsian.org
문의전화: (07)-6674820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네이먼구 순현궁은 네이먼 자죽사, 네이먼 남해자죽사와 함께 네이먼 지역의 송강진(宋江陣) 문화를 전승하고 있는 중요 거점이다. 이곳에서 발전된 진두(陣頭) 문화가 타이완을 대표해 해외에서 문화 교류 행사를 갖는 등 타이완 문화 마케팅의 활력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종교 신앙과 민간의 예진(藝陣) 기술이 결합된 순현궁 송강진은 옛날부터 사당 측의 경비 지원을 받고 있으며 고정적인 장소와 연습 시간을 가지고 있어 임시 조직으로 운영되는 다른 일반 사당과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사관(謝館)이 없는 송강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청나라 때인 1756년 광둥의 황공선조(黃公先祖, 생몰년 미상)가 타이완으로 와 장사를 시작했는데, 여행길의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차오저우 진산구 사마궁(思媽宮)의 황금 마조 신상을 함께 모시고 여행하다 타이난의 거처에 모시게 되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마을에는 싸움이 많이 발생했는데 황공이 앞서서 이를 막아 이웃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받았다고 하며 마조 또한 신도들이 기원하는 것을 잘 들어주어 신통력을 자랑하여 신도들이 이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자 사당을 짓고 모시기 시작했다. 1949년 황공의 후예들이 가오슝으로 이주하게 되었는데 교(점을 칠 때 사용하는 반달 모양의 나뭇조각)를 던져 마조의 뜻을 물었더니 마조 또한 가오슝으로 옮기고 싶다는 뜻을 표하였다. 이에 따라 열정적인 신도들이 자금을 모아 자선당을 건설하게 되었다. 사당이 가오슝의 번화가에 위치했기 때문에 사당의 축제 기간이 올 때마다 수많은 인파로 붐비며 매우 성황을 이뤘다. 사당 측은 비좁은 장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0년, 네이먼구의 현주소로 다시 사당을 이전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순현궁이라고 이름 붙였다. 사당이 지어졌을 때부터 사당 측의 필요로 인해 신도들이 자발적으로 송강진 진두를 조직하였다. 2001년에는 정식으로 ‘순현궁 송강진’이 만들어졌으며 여러 해 동안의 운영과 조직적인 훈련 경험으로 순현궁의 송강 문화기예단이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얻게 되었으며 송강 문화 전승이라는 임무를 지게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네이먼 순현궁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5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사관(謝館)이 없는 송강진

가오슝시 네이먼구는 원래부터 ‘타이완 예진의 고향’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었다. 순현궁이 네이먼구로 이전해온 후 2001년에 ‘순현궁 송강진(후에 순현궁 송강 문화기예단으로 정식 등록됨)’이 만들어지며 타이완의 송강진 문화를 전승하는 책임을 갖게 되었으며 전도원수(田都元帥)를 모시고 있는 사당의 오른쪽 앞에 위치한 ‘전도원수전’을 그 주요 활동 거점으로 삼았다. 속칭 ‘희신(戲神) 또는 ‘송강야(宋江爺)’로 불리기도 하는 전도원수는 중국 전통 극단의 창시자로서 송강진의 수호신으로 알려져 있다. 송강진 조직에 속한 타이완 사당은 모두 전도원수전을 ‘송강관(宋江館)’으로 사용하고 있다. 네이먼구에는 수십 개의 예진이 있으며 송강진 또한 20개 이상의 팀이 있다. 일반적으로 송강진은 신의 탄신일, 묘회(사당에서 열리는 제례와 부수적으로 열리는 노점, 오락 행사 등)와 신의 행차와 같은 행사가 있을 때 열리며 행사가 끝나면 해산 의식이라고 할 수 있는 사관(謝館)을 연다. 하지만 순현궁은 송강진 문화의 발전과 확대를 위해 연중 내내 사관 의식 없이 전도원수를 모신다. 송강진에 사용되는 무기는 감실의 양쪽에 보관하며 연습이 있을 때 전도원수에게 향을 피워 참배를 드린 후 꺼내어 사용하여 전도원수에 대한 존경심과 순조로운 연습을 기원한다.

2신룡(神龍)과 신호(神虎)의 채색화

彩繪神龍彩繪神虎

순현궁 후전 2층 정전 좌우 공간의 천장에는 각각 신룡과 신호의 채색화가 있다. 그중 ‘호시탐탐’이라고 불리는 호랑이 그림은 특별한 채색화 기법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가미하였다. 고개를 들어 호랑이를 보면서 360도 회전하면 호랑이의 두 눈이 자신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쪽에 있는 용 그림의 눈 또한 사람들을 직시하고 있어 마치 진짜처럼 살아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3후전의 오백나한 나무 기둥

後殿五百羅漢木柱 순현궁에서 가장 특별한 목조는 후전인 ‘관음불조전’ 앞에 위치한 높이 4m의 녹나무 원기둥 4개이다. 각 원기둥의 표면에는 125존의 나한이 조각되어 있어 4개의 기둥에 총 500존의 나한이 있다. 조각에는 총 4년이라는 세월이 걸렸으며 모든 나한이 살아있는 듯 생생한 모습과 표정을 가지고 있다.

4성모호와 영정 등산로

순현궁 정전 쪽에 있는 매우 넓은 성모호에는 고풍스러운 느낌이 흐르는 영월 현수교가 있으며 맑고 투명한 호수 표면에는 물가를 향해 드리워진 버드나무가 비춰져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한다. 또한 순현궁 뒤편으로 이어진 영정 등산로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길 양쪽에는 마호가니 나무들이 심어져 있고 숲 또한 매우 울창해 참배객들이 마조 참배한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한다.

5익현 산장

益賢山莊為臺灣最著名的五星級香客大樓 타이완에서 가장 유명한 오성급 참배객 숙소(호텔이나 여관, 민박과는 달리 타이완 사당에서 전문적으로 신도들에게 제공하는 숙소)로 전통적인 참배객 숙소의 설계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게 현대식 호텔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천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종합 회의실과 가오슝시 네이먼구의 송강 공부요리를 대표하는 미식 식당을 가지고 있다. 요금은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사당에 ‘참배금’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의 사항

네이먼 순천궁은 매일 5시에서 21시까지 개방한다. 법회, 태세 점등식에 참석하려는 참배객들은 오성급 참배객 숙소인 ‘익현 산장’에서 묵을 수 있다. 사전에 홈페이지나 전화 (07) 6674820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