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안딩쑤춰 제일대천부진호궁왕선제

타이완에서 유일하게 여러 지역을 행차하는 왕선제
안딩쑤춰 제일대천부진호궁왕선제
주 소: 타이난시안딩구쑤춰리 293-2호
경 위 도: 120.23280,23.09168
입장료:
개방기간:
왕선제: 음력 소띠, 용띠, 양띠, 개띠 해 2월 하순부터 3월 상순까지 열흘간 왕선제 박물관: 연중개방
개방시간:
왕선제 박물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관 기관: 타이난시 쑤춰 제일대천부 진호궁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sw5922335@yahoo.com.tw
문의전화: (06)592-2335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쑤춰 제일대천부 진호궁은 쩡원강 유역의 대천순수 왕야 신앙의 발원지 중 하나로 왕야 신앙과 왕선제 연구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왕선제는 타이완 서부 해안 지역 왕야 신앙의 중요 의식으로 축제가 열릴 때마다 대성황을 이룬다. 축제 행차 의식에는 장두향(庄頭香)과 사당 향 섞기 및 오랫동안 보존되어 온 오조왕초(五朝王醮) 의식 등이 포함된다. 제일대천부 진호궁 내에는 50년의 역사를 가진 향나무 왕선(王船)을 소장하고 있다. 배 안쪽에는 진호궁의 모습을 닮은 모형이 놓여 있어 축제 행차의 특색으로 자리 잡았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원래 쑤춰 지역에는 장흥궁이라는 사당이 있었다. 후에 마을 남쪽 ‘서웨이자오’의 곽 씨 성을 가진 주민이 개인적으로 모시던 이 씨, 지 씨, 오 씨, 주 씨, 범 씨의 다섯 개 성씨의 오부천세(五府千歲)를 장흥궁에 함께 모시게 되면서 별도의 사당을 건설하게 되었고 1993년에 쑤춰 제일대천부 진호궁이 완성되었다. 왕선제의 역사는 청나라 시대인 1864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3개의 돛대를 가진 범선이 쩡원 강변에 머물렀는데, 배 위에는 행차를 나온 이 씨, 지 씨, 오 씨, 주 씨, 범 씨 등 비단으로 만들어진 다섯 왕야의 신상이 타고 있었으며 선미에는 천상성모의 신상이 있었다. 이는 류잉(옛 이름은 차무잉) 대천원이 망혼을 위로하고 신에게 감사를 드리기 위해 떠내려 보낸 왕선이었다. 주민들은 이 왕선을 다시 강으로 돌려보내려고 했으나, 3번이나 모두 되돌아와 원래의 위치에 머무르며 이곳에 머물고자 하는 신의 뜻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주민들은 왕선을 섬기던 풍습에 따라 왕선제를 열게 되었다. 사당 내에는 1958년에 향나무로 만들어진 왕선이 있다. 이는 왕야의 남순북수(南巡北狩)에 사용되는 것으로 축제 때 왕야를 태우고 행차하며 왕선제의 특색을 더해준다. 2009년, ‘안딩 진호궁 왕선제’는 타이난시 지정 민속 활동으로 등록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안딩쑤춰 제일대천부진호궁왕선제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3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의식 일정

船工作人員也戴清帽著白色長袍,仿若回到清朝時代送王燒船 진호궁의 왕선제는 3년마다 한 번 열린다. ‘사토년(四土年)’이라고 불리는 음력 소띠, 용띠, 양띠, 개띠 해의 3월 중순을 전후해 개최된다. 왕선제 일정은 다음과 같다:
1. 담당자 선정하기: 왕선제가 열리기 1년 전 8월 중순에 교를 던져 원문관(轅門官) 1명, 주회(主會) 대표 및 부대표 10명과 기타 일꾼, 후원 위원회 등을 선정한다. 그중 원문관, 주회대표와 부대표, 팔갑수(八甲首)는 제례의 핵심 구성원이다.
2. 의식 준비: 왕선제가 열리기 1년 전 추석이 지난 후 원문관이 제례의 모든 의식과 과정을 처리한다.
3. 왕선 건조하기: 왕선은 왕선제가 열리는 해의 전년도 연말까지 완성되어야 한다.
4. 왕선 진수하기: 왕선제가 열리는 해 2월 초를 전후로 왕선 건조장 내의 모든 의식이 완료되면 왕선을 정박시키고 주민들이 참배할 수 있도록 한다.
5. 오조왕초(5朝王醮): 왕선제가 열리는 해 2월에 5일간 진행되는 제례 의식이다.
6. 행차 맞이: 왕선제 당일, 3존의 대천순수 신상이 행차한다. 행차 기간 중에는 당해 원문관의 마을과 지역 사당에 반드시 들러야 한다.
7. 왕선 태우기: 2월 말 혹은 3월 초 오전에 사당 앞 근처의 공터에서 왕선에 각종 일상용품과 식재료를 채운 후 선두에 선 장병의 호위 하에 대천순수를 배에 모신다. 왕선제에 참여한 원문관, 제례 대표, 주관 사무실 직원 등은 모두 청나라 시대의 관복을 입고, 왕선의 일꾼들 또한 청색 모자와 백색 창파오를 입기 때문에 마치 청나라 시대로 되돌아간 것 같은 느낌을 주며, 전체 의식 또한 옛법에 따라 진행된다. 왕선은 진호궁에서 약 200m 떨어진 ‘왕선지(王船地)’로 옮겨서 불태운다. 왕선이 지나는 길가에는 왕선을 배웅하는 많은 사람이 길게 늘어서 있어 왕선지까지 도착하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왕선이 가는 길 앞에는 반드시 물을 뿌려야 하는데, 이는 왕선의 뱃길을 상징한다. 왕선이 길시에 왕선지에 도착하면 불을 붙이고 왕야를 전송한다. 왕선 태우기로 왕선제도 클라이막스에 도달한다.

2향나무로 제작된 용사(永祀) 왕선

진호궁 앞의 왕선 건조장 안에는 향나무로 제작된 용사 왕선이 있다. 길이는 13척 6(4.84m), 너비는 7척(2.12m)이며 1958년에 타이완 향나무로 제작되었다. 왕선 위에는 엔진과 방향키, 바퀴가 설치되어 있으며, 중국 고대 전투함을 본뜬 외형을 가지고 있다. 뱃머리에는 사악함을 몰아내는 상서로운 동물인 검사(劍獅)의 토템이 있으며 선체는 채색화로 꾸며져 있다. 배 위의 선실은 진호궁의 모습을 본뜬 축소판으로 앞에는 오부천세를, 뒤에는 메이저우 천상성모 및 푸퉈산 관음불조를 모시고 있다. 이 왕선은 왕야의 남순북수에 사용되는 것으로 진호궁의 신성한 보물이다.

3왕선 불태우기

外觀仿中國古代戰船樣式,外部加以彩繪火化吉辰燒化送王 왕선을 불에 태우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신을 부르는 의식뿐만 아니라 착공, 용골 만들기, 돛대 세우기 등의 의식을 거쳐야 한다. 신의 대천순수를 위해 만들어진 배는 오랜 시간 동안 항해해야 하므로 항해에 사용되는 물품, 의장기, 문서와 같은 필수품부터 두발과 세면용품, 담배, 놀이용 도구 등과 같은 일상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건을 배에 가득 채운다. 왕선은 매번 만들어질 때마다 규격이나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 왕선의 건조 방식은 반드시 사당에서 신의 뜻을 여쭌 후 결정해야 하는데 대부분 길이 10m, 너비 3m, 가운데 돛대의 높이가 10m 정도의 규모로 정해진다. 왕선의 모습은 고대 중국 전함의 모습을 닮았으며 바깥쪽에는 채색화로 장식되어 있다. 위에는 왕야령기와 후지 공예로 만들어진 신상이 있다. 왕야를 전송하기 위한 왕선 태우기 의식은 길한 시간을 선택해 진행한다.

주의 사항

왕선제는 3년에 한 번씩 음력 3월에 거행된다. 전통 풍속에 따르면 왕선제 기간에는 신체가 깨끗하지 못한 자, 의식과 관련이 없는 자는 왕선 건조장에 들어올 수 없다. 또한 왕선 앞에서는 ‘이렇게 아름다운 왕선을 태우려니 아깝다’와 같은 말을 삼가므로 신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낸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