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옌수이 폭죽제

세계 10대 축제 중 하나
옌수이 폭죽제
주 소: 타이난시옌수이구우먀오리 7린 우먀오로 87호
경 위 도: 120.26579,23.32413
입장료:
개방기간:
음력 정월 15일(원소절)
개방시간:
연중
주관 기관: 무묘 관리위원회
주관 기관 홈페이지: 링크
E-mail: a6521264@yahoo.com.tw
문의전화: (06)652-1264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는 역병을 해소하기 위해 옌수이 무묘의 관성제군 신상이 탄 가마를 가지고 역병 발생 지역을 행차하던 민속 활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까지 13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초기에는 전통 폭죽을 터뜨려 신에게 감사를 표했는데 폭죽의 제작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2차 대전 후에는 로켓 폭죽의 일종인 ‘펑파오(蜂炮)’가 등장했고 옌수이 지역만의 독특한 형태의 축제가 탄생했다. 신도들은 폭죽으로 만든 기발한 조형의 ‘폭죽 성’과 여러 방향으로 발사되는 폭죽으로 신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한다.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는 핑시 천등제와 함께 타이완 남북의 양대 원소절 축제로 알려져 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그중에는 청나라 가경황제를 맞이하기 위해 시작되었다는 설과 불꽃 경기에서 유래하였다는 설 등이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설에 따르면, 1885년 옌수이 지역에 역병이 끊이지 않자 주민들이 무묘 관성제군의 비호를 기원하기 시작했고, 정월 13일에서 15일에 행차하는 신의 가마를 맞이하기로 결의한 신도들이 행차 노선을 따라 폭죽을 터뜨려 역병을 퍼트리는 역신을 쫓아내려 했다고 한다. 폭죽의 유황 연기로 인해 실제로 역병이 잦아들었고 이후 매년 원소절 관성제군 행차 시 폭죽을 터뜨려 신의 가마를 맞이하는 풍속이 생겨나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폭죽의 종류는 예전부터 사용됐던 ‘롄주파오(連珠炮)’, 2차 대전 후(1945년)에 만들어진 ‘펑파오(蜂炮)’, 1980년 이후에 등장한 ‘폭죽 성’ 등이 있다. 전통적으로는 폭죽을 많이 터뜨릴수록 좋다고 생각하여 폭죽제의 규모가 갈수록 확대되었다. 또한 폭죽의 소리와 빛이 오락적 효과와 관광 매력을 가지고 있어 ‘북쪽에는 천등, 남쪽에는 펑파오’라는 말이 널리 퍼졌고, 타이완 원소절의 양대 축제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베이강 리파오(犁炮), 타이둥 한단파오(寒單炮)와 함께 ‘타이완의 3대 폭죽제’로 꼽히기도 한다. 최근에는 해외 매체를 통해 ‘세계 3대 민속 축제 중 하나’, ‘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10대 축제 중 하나’, ‘가장 아름다운 전 세계 10대 축제’ 등의 칭호를 얻게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옌수이 폭죽제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폭죽 성 만들기

炮城製作大型炮城 초기의 폭죽 성은 긴 막대 여러 개를 간단하게 못 박아 만든 단방향 혹은 양방향 발사 폭죽으로 제작되었으나 점차 꺾쇠를 이용한 받침대로 만들어진 대형 폭죽 성으로 바뀌었다. 내부는 여러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윗부분에는 펑파오를 꽂아 고정할 수 있는 철망이 깔려 있어 여러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펑파오는 심지로 서로를 연결해 놓는데 그 수는 수천에서 수만 개, 심지어는 십 수만 개에 달하기도 하며, 가운데에는 도화선이 있다. 폭죽 성 겉에는 종이 공예로 여러 모양을 꾸며 놓았으며, 실내에 보관해 놓았다가 신의 가마가 행차할 때 꺼내어 신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폭죽에 불을 붙인다.

2펑파오의 종류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에서 신의 가마를 맞이할 때 터뜨리는 폭죽은 원래 안전하고 일반적인 롄주파오와 불꽃놀이 폭죽이었다. 1945년에 2차 대전이 끝난 후에는 종이 재질의 탄두를 가진 ‘펑파오(충톈파오, 沖天炮)’가 등장했다. 1984년부터는 폭죽 성의 조형도 더욱 정교해지면서 종이 재질의 탄두도 플라스틱 탄두로 바뀌었다. 플라스틱 탄두는 더 시원한 폭죽 소리를 내는데, 폭죽 성안의 펑파오들이 일제히 발사되어 밤하늘에 불꽃을 수놓을 때 발생하는 끊이지 않는 폭죽 소리로 시청각적인 놀라움을 선사한다.

3행사 노선 및 일정

鹽水蜂炮繞境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는 민생 안정을 위해 행차하는 무묘 관성제군의 가마를 위해 폭죽을 터뜨리는 옛 역사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폭죽제는 원래 원소절 당일에만 거행되었는데, 행사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자 후에는 지역을 둘로 나누어 음력 정월 14일 오전부터 15일 밤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하게 되었다. 행차 노선은 다음과 같다:
정월 14일 낮: 무묘 출발→주안네이→뉴처우자이→중좡→허우랴오→주잉→츠퉁랴오→관인핑→무묘。
저녁:무묘 출발→투쿠→주웨이자이웨이→차오난 옛거리→차오뎬웨이→무묘.
정월 15일 낮:무묘 출발→냐오쑹쟈오→무묘 북측 지역→무묘。
저녁: 무묘 출발→우먀오로→싼푸로→대중묘→중산로→중정로→가람묘→차오친로→복안궁→뎬신청→웨진 다리→복남궁→무묘로 돌아오며 마무리
노선은 매년 폭죽제 시작 전에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가마 행차 중 포대를 사용할 집은 사전에 등록해야 한다. 신의 가마가 집의 문 앞에 도착하면 집주인은 포대를 가지고 나와 붉은 천을 걷어내고 포대에 붙여져 있는 ‘공축 관성제군 성탄 천추(恭祝 關聖帝君聖誕千秋)’ 글귀가 쓰인 붉은 종이를 떼어낸다. 신상 앞에서 금종이를 태워 축하를 드린 후 포대에 불을 붙인다. 신의 가마는 이를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세 번 앞으로 갔다가 다시 세 번 뒤로 돌아오며 매우 화목한 장면을 보여준다.

4행사 참가 준비

參加活動事前準備 1984년부터 펑파오 포대를 꾸미기 시작하면서 펑파오 또한 종이 재질의 탄두에서 플라스틱 탄두로 바뀌게 되었다. 폭죽 소리만큼이나 위험성도 더욱 높아졌기 때문에 폭죽제에 참가하는 시민들은 부상 방지를 위한 보호 장비를 잘 갖추어야 한다. 얼굴까지 가려지는 헬멧과 목에 두를 수 있는 목도리 혹은 수건, 면 혹은 데님 재질의 외투, 긴 바지, 장갑과 굽이 낮은 신발 또는 운동화 등을 준비해야 하며 우비처럼 녹거나 불이 붙을 수 있는 옷은 피해야 한다.

주의 사항

옌수이 폭죽제(鹽水蜂炮)의 가마 행차와 폭죽 점화는 음력 정월 14일 오전부터 15일 밤까지 이틀간 이어진다. 폭죽제는 15일 밤에 절정에 이르는데, 완전히 무장한 가마 행렬이 시내를 행차하며 이리저리 발사되는 폭죽과 끊이지 않는 폭죽 소리가 시청각적인 스릴을 선사한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