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수산암타오위안 수산암 관음사

황제에게 이름을 하사받은 타이완에서 몇 안 되는 사찰
수산암타오위안 수산암 관음사
주 소: 타오위안시구이산구링딩촌 완서우로 2단 6항 111호
경 위 도: 121.36546,25.00323
입장료:
개방기간:
1. 유적 가이드는 연중 모두 가능 2. 음력 6월 19일 관음불 성도 기념 법회, 음력 정월 초하루~3일 광명등 개등 법회
개방시간: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법회 기간에는 연장 개방
주관 기관: 재단법인 타이완성 타오위안현 수산암 관음사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shoushanyan@tycgtemple.org.tw
문의전화: (03)329-5616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수산암 관음사는 타오위안시 지정 유적으로 목조, 석조, 채색화, 흙인형 등의 조각 장식으로 유명하다. 목조는 주로 꽃과 새, 짐승, 길조, 인물 등의 주제가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다. 작품 대부분은 일제시기 1915년, 장저우계 장인인 천잉빈(18641864년~1944년)이 감독한 대수리 공정을 거치며 남겨진 것으로 석조와 목조 공법이 매우 정교하다. 중국 고대의 길조인 이호(螭虎) 조형을 건물의 중량을 지지하는 류금두공(즉 지렛대의지렛대의 원리로 지붕의 중량을 받치는 것으로 균형을 이루는 설계를 요함)으로 사용하고 있다. 1963년에 다시 한번 수리를 할 때 명장 천톈치(1906년~1991년)가 사찰 지붕의 젠녠과 교지도를 담당하였으므로 감상 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링딩 관음마묘’라고도 불리는 수산암 관음사는 청나라 건륭제 때인 1742년에 처음 건설되었다. 당시 광둥 자잉 출신의 순적법사가 푸퉈산 조음사에서 관음 신상을 가지고 타이완에 도착한 후 링딩촌의 용수나무 아래에서 꿈을 꾸었는데, 꿈에서 관음보살이 이곳에 사찰을 지을 것을 이야기했다고 한다. 따라서 신상을 그 자리에 모셨으며 이후 건륭 28년인 1763년이 되어서야 신도들이 초가집을 지어 신을 모시게 되었다. 1793년, 푸젠성 수군 제독 겸 타이완 총병(군대를 통솔하는 직위)인 하당아(생년 미상~1799년)가 반란을 제압하기 위해 남하하던 중 이곳을 지나게 되었는데, 반란을 제압하게 된다면 이곳에 사찰을 짓겠다고 기원하였다. 후에 과연 반란을 잠재울 수 있었고 지역 유력인사들을 모아 ‘수산암 관음사’를 짓도록 했다. 일제시기인 1915년에 있었던 대대적인 수리 공사는 장저우계 장인인 천잉빈의 지휘 아래 이루어졌는데, 이 공정에서 현재의 사찰이 가진 풍부한 장식 예술의 면모를 다졌다. 그후 200여 년의 발전을 거치며 신베이와 타오위안 현지 사람들의 신앙 중심지가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수산암타오위안 수산암 관음사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전전과 정전의 건축 구도

前殿外觀、前檐廊裝飾著蟠龍石雕柱 수산암 관음사는 양진양호용(양진은 두 개의 입구를 통과해야 본 건축물에 도착할 수 있다는 뜻이며, 호용은 중국 전통 삼합원 혹은 사합원 좌우 양쪽의 곁방을 의미한다) 형식의 사찰이며, 중앙에는 3칸의 전전과 정전이 있다. 이는 일제시기인 1915년의 양식으로서, 앞 마루에 위치한 꽈리를 튼 용 모양의 돌기둥인 반용 기둥은 관음석(안산암, Andesite)을 조각하여 만든 것으로 궁(弓)자 형으로 굽은 용이 기둥 정면이 아닌 안쪽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정전은 제사를 지내는 공간으로 구조가 매우 크며, 소박하면서도 중후한 멋의 장식으로 꾸며져 장엄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입구의 공간과 정전의 처마를 받치고 있는 반용 기둥의 돌 조각 방식에서 볼 수 있듯이 인물은 대부분 중부조 형식으로, 꽃과 새는 저부조 형식으로 조각되어 있다. 짐승은 가장 생동감을 더할 수 있는 환조 방식으로 표현되어 있다.

2하당아의 ‘자항광제’ 현판

福建水師提督兼臺灣總兵哈當阿親自題寫「慈航廣濟」匾額 푸젠성 수군 제독 겸 타이완 총병이었던 하당아가 직접 쓴 ‘자항광제’ 현판은 현재까지 사찰 내 정전 높은 곳에 걸려있다. 독실한 불교 신자였던 하당아는 타이완진 총병을 겸하고 있던 1797년, 사찰을 짓고 ‘수산암’이라는 정식 명칭을 지었다. ‘자항광제’ 현판은 수산암 건축의 역사를 증명해주는 산 증인이라 할 수 있다.

3사찰의 보물-신원과 선학

在壽山巖庭園裡的吉祥物「神黿」 수산암 정원에는 신령한 자라인 신원과 두루미인 선학이 있다. 이 둘은 수산암 사찰의 보물인데 특히 신원(‘선위안’이라고 발음함)은 용머리와 자라의 몸을 하고 있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신원은 중국 고대의 길조로 장수와 복을 상징한다.

4연꽃 연못 정원

壽山巖前呈現中國南方庭園美景的「蓮花池」 수산암 앞에는 화려한 인공 연못인 ‘연꽃 연못’이 있다. 이곳은 작은 다리와 인공산, 폭포로 꾸며져 있어 중국 남방 정원의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몰 속에서 행복하게 헤엄치며 먹이를 찾는 비단잉어들과 사뿐사뿐 흔들리는 버드나무, 가볍게 얼굴을 쓰다듬는 산들바람이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주의 사항

수산암 관음사는 지세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사찰 앞 회랑과 관음 연못에서는 수려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관광객들은 뒤편의 물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들을 보는 것 외에도 산책길이나 아동 휴식공간을 이용할 수도 있다. 매년 음력 1월 14일의 구평안구(求平安亀) 행사, 2월 19일의 관세음보살 탄신일, 6월 19일의 관세음보살 성도는 가장 흥겨운 축제들이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