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궈싱 영광사

타이완 전국적으로 희귀한 거대한 돌을 쌓아 만든 사찰
궈싱 영광사
주 소: 난터우현궈싱향다스촌 창룽항 35호
경 위 도: 120.84534,23.97551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개방시간:
제한 없음
주관 기관: 영광사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문의전화: (049)2451-389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깊은 산 속에 위치한 궈싱 영광사(國姓靈光寺)는 전부 현지에서 구한 재료로 지어진 불교 사찰로, 벽과 기둥은 모두 사찰이 위치한 산의 거대한 암석을 쪼개어 만든 것이다. 신도들이 힘을 모아 쌓아 올린 건물의 기초와 벽 하나하나는 신앙에 대한 인간의 열의를 표현하고 있다. 사찰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활 양식과 건축 구조에서 하카 부족 사람들의 본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여전히 매년 석가탄신일이 되면 이곳에서 현지 신도들의 법회가 열려 전통 종교의식은 물론 잘 알려지지 않은 하카인들의 풍습과 문화 특징들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사찰 뒤편에는 거석이 있는데 이는 타이완 921 대지진의 아픈 과거를 보여준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난터우현 궈싱향 칸더우산 꼭대기에 위치한 궈싱 영광사(國姓靈光寺)는 1924년에 류제선(劉捷申, 생몰년 미상)이라는 사람이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초가집을 짓고 관세음보살을 모신 데에서 기원하였으며, 이후 1926년에 건물을 개축하고 ‘영산사’라 이름 붙였다고 전해진다. 1949년에 재건할 당시 산악 지대의 생활이 여유롭지 못했고 교통 또한 잘 발달하지 않아 건축 재료를 순조롭게 운반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인근 4개 마을 주민들이 자원하여 일을 도왔고, 현지에서 구한 암석을 절단하여 사찰의 벽과 기초를 세웠다. 사찰은 1953년에 완공된 후 영광사로 개칭하였다. 사찰은 많은 태풍과 지진을 겪고도 견고하게 서 있다. 특히 1999년 921 대지진 발생 시에는 칸더우산에서 큰 암석이 떨어졌는데 나무들이 이를 막아주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으며 사찰 주변 풍경 중 하나로 남게 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궈싱 영광사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3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백성들이 직접 다듬은 거석

石柱靈光寺 1949년에 영광사를 재건할 당시 주민들의 생활이 매우 곤란하였으며, 교통이 불편함은 물론 건축 재료를 운반할 정도로 도로를 넓히기도 어려웠기 때문에 신도들은 현지에서 암석을 구한 뒤 옛날 집집마다 있던 석재 도구를 사용해 돌을 하나하나 다듬는 원시적인 수공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는 석재의 결을 따라 쪼개 나가는 방식으로, 현지의 암석을 직접 필요한 크기로 절단한 후 쌓아 올려 사찰의 기초와 벽을 만들었다. 지금도 석재의 표면마다 당시 사람들이 다듬은 흔적이 남아있다. 사당 건물은 매우 견고하게 지어져 타이완 921 대지진 시에도 전혀 손상되지 않았다.

2‘불(佛)’자가 새겨진 암석

佛字大石 1999년에 타이완 921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진앙과 가까웠던 영광사 뒤편의 칸더우산 정상에서 매우 큰 암석이 떨어졌는데, 사찰 정전 뒤편에 있던 용안 나무와 바위들이 막아냄으로써 사찰 건물이 직접적인 피해를 보지는 않았다. 후에 이 암석 평면 위에 ‘불(佛)’자를 새기고 안내판을 설치하여 용광사의 풍경 중 하나로 삼았다.

3칸더우산을 등지고 있는 아름다운 경치

용광사의 뒷쪽에는 난터우현 궈싱향 다스촌에서 가장 높은 산인 칸더우산이 있으며, 앞쪽으로는 멀리 펼쳐진 산과 들의 절경을 조망할 수 있다. 사찰은 해발 800m의 높은 산 속에 있기 때문에 여름에도 시원한 바람이 불어 매우 상쾌하다. 또한 사찰로 드나드는 교통이 매우 불편하여 수행이나 참배를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더욱 평온한 분위기를 풍긴다. 칸더우산 뒤에 있는 주펀얼산이 바로 유명한 타이완 921 대지진의 진앙지이다.

주의 사항

궈싱 영광사(國姓靈光寺)는 연중 내내 개방하지만 음력 4월 8일의 석가모니 탄신일과 11월 17일의 아미타불 탄신일 양일에만 법회가 열린다. 사찰이 물자를 구하기 힘든 산간 지방에 있으므로 방문을 원하는 경우 사전에 알려서 사찰 측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전화는 (049) 2451389이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