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루강 천후궁

타이완 최초로 메이저우 천후궁의 개기마조 신상을 모신 사당
루강 천후궁
주 소: 장화현루강진위순리 중산로 430호
경 위 도: 120.43140,24.05932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무휴
개방시간: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관 기관: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 관리 위원회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lugangmazu@yahoo.com.tw
문의전화: (04)777-9899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창건된 지 400년이 넘은 국가 지정 유적지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은 타이완 최초로 메이저우 조묘의 개기마조 신상을 모신 사당이다. 또한 타이완에서 가장 유구한 역사를 가진 마조 사당 중 하나이다. 목조, 석조, 채색화 등을 포함한 사당의 건물과 장식은 모두 명장들의 손을 거쳤는데, 특히 삼천전은 천후궁 예술의 정수가 모여 있는 곳으로 타이완 전국의 일류 장인들이 만든 석조, 자수, 채색화 등의 걸작을 보유하고 있다. 정전에 있는 청나라 시대 황제와 문무 관원들의 현판, 고대의 비문과 마조가 내려준 부적, 성모의 보새 등은 타이완에서 매우 귀한 유물들이다. 중국 메이저우의 마조 사당이 문화혁명으로 훼손되자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에서 모시고 있는 메이저우 개기마조 신상과 관련 민속 문화, 수천 개의 제사용품은 진귀한 역사적 보물이 되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의 전신은 루강 천비묘인데, 원래는 루시 성모궁이라고 불렸으며, 현지 사람들은 ‘마조궁(媽祖宮)’ 혹은 ‘옛 조궁(舊祖宮)’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사당은 명말청초 시기에 푸젠성계 이민자들이 신의 보호를 얻기 위해 현재 위치의 북쪽에 건설한 것으로 이미 4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청나라 강희제 때인 1683년, 수군 제독인 시랑(施琅, 1621년~1696년)이 타이완을 평정했을 때 신의 비호를 바라며 메이저우 마조 사당의 개기마조 신상을 가지고 다녔는데, 이 마조는 메이저우의 개기마조 중 하나로 군에 대한 공을 세워 천비(天妃)로 봉해졌으며, 시랑은 ‘무아칙후(撫我則后)’ 현판을 바치기도 했다. 후에 루강의 무역이 매우 번화하게 되자 시랑의 먼 친척인 시세방(施世榜, 1671년~1743년)이 1725년에 토지를 기부하고 사당을 옮겨 지었다. 이후 청나라 가경(1796년~1820년), 동치(1862년~1874년) 시기, 일제시대의 다이쇼(1912년~1926년), 쇼와 시기 동안 여러 번의 재건을 거쳤다. 천후궁은 주로 ‘전당식(殿堂式)’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1933년에 천후궁의 삼천전을 재건할 때 ‘이순스(益順師)’라고도 불리는 취안저우계 목공 명장 왕이순(王益順, 1861년~1931년)의 조카 왕수파(王樹發, 생몰년 미상)가 건물을 설계하였으며, 1985년에 국가 지정 유적으로 등록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루강 천후궁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7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삼천전의 조형

삼천전의 너비는 5개간, 폭은 4개간이며 겹처마 헐산식(歇山式) 지붕을 가지고 있다. 타이완의 사당 중에서 이러한 유형의 지붕을 가진 사당 전전은 매우 희귀하다. 삼천전의 양쪽에는 팔괘문이 있으며, 가운데 정문의 공간이 안쪽으로 뻗어 있어 요수(凹壽, ㄇ자형으로 설계된 건물 입구)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삼천전의 공간에 단계감을 더해준다. 삼천전 전면 처마 아래의 패루 두공은 가로세로 양방향의 두공 외에도 대각선 방향의 두공이 더해져 ‘왕목두공(網目斗栱)’을 형성하고 있는데, 두공의 모양이 도교의 설법에서 사용되는 여의(如意)와도 닮아 있어 ‘여의두공(如意斗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는 시디(溪底) 장인들이 사당 건물에 잘 사용하는 양식이기도 하다.

2팔괘조정

三川殿內的八卦藻井 삼천전 내의 팔괘 조정은 목공장인 ‘수파스(樹發師)’ 왕수파(王樹發, 1861년~1931년)의 작품이다. 조정은 2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랫단의 팔각형 각 변에는 두 개의 공이 있으며 이 공은 각각 4개의 두와 연결되어 총 24개의 두공이 ‘정심명경(頂心明鏡, 가운데 천장)’을 중심으로 모인다. 중간에 천장을 둔 것은 취안저우 시디 장인들의 조정에서 보이는 특징이다. 조정의 각 변에는 팔선의 인물들과 조통이 있다. 팔선 위에는 ‘사애(四愛)’와 ‘어초경독(漁樵耕讀)’이 장식되어 있는데 사애는 ‘무숙은 연꽃을 사랑하고, 희지는 기러기를 사랑하며, 연명은 국화를 사랑하고, 화정은 매화를 사랑한다’라는 뜻을 의미한다. 타이완의 신주 성황묘, 장화 남요궁에도 같은 왕이순과 왕수파의 작품이 있지만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의 조정 장식이 가장 정교하며 다채로운 멋을 자랑한다.

3메이저우 개기마조 신상

수군제독 시랑이 타이완을 평정할 때 가져온 높이 2척(약 60cm)의 개기마조 신상은 손에 여의를 들고 있으며 단정하고 소박한 우아함을 자랑한다. 복식과 장신구 또한 매우 품위 있게 조각되어 있어 취안저우 장인들의 솜씨를 보여준다. 마조 신상은 원래 분홍색 얼굴을 가지고 있었으나 메이저우의 조묘와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에서 모시면서 향 연기로 인해 얼굴이 검은색으로 변했고 이로 인해 ‘향연마(香煙媽)’라고도 불리게 되었다. 이 신상은 메이저우의 개기마조 신상 6기 중 하나라고 전해지고 있는데, 문화대혁명 등의 원인으로 다른 신상 5기의 소재가 불분명해졌고 이로 인해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의 마조 신상이 더욱 귀중해졌다. 신상은 평소에 신방에 모셔져 있으며 음력 섣달 그믐날 밤 11시부터 마조 탄신일인 3월 23일까지만 공개되어 신도들의 참배를 받는다.

4천리안(千里眼), 순풍이(順風耳) 신상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의 바로 옆에는 천리안 장군과 순풍이 장군 신상 두 쌍이 있는데 각각 정전 감실 앞과 정전의 정면 양측의 아치문에 놓여 있다. 이는 취안저우 장인인 롄융촨(連詠川, 생몰년 미상)이 조각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천리안 신상은 손에 미늘창을 들고 있으며, 주위를 둘러보고 있다. 순풍이 신상은 도끼를 들었으며 주변의 소리를 듣고 있다. 두 신상 모두 우아한 자태를 뽐내며 검푸른 얼굴과 이빨로 사람을 위협하고 있다. 이는 신상 조각의 고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5삼천전 석창 투조

石窗透雕 천후궁에 사용된 석재는 취안저우의 청두석으로, 투조, 부조, 선조, 원조 등의 기법이 사용되었다. 특히 삼천전의 석창 투조는 입체감 있는 용과 호랑이가 매우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는데, 이는 장신(蔣馨, 기원 1873년~1933년)의 가족인 석각 명장 장원화(蔣文華, 생몰년 미상), 장원수이(蔣文水, 생몰년 미상)의 작품이다.

6‘박해몽휴(薄海蒙庥)’ 현판 위의 ‘섬서좌(蟾蜍座)’ 목각

「薄海蒙庥」匾額上方「蟾蜍座」木雕 루강 천후궁(鹿港天后宮) 삼천전의 팔괘조정에 걸린 ‘박해몽휴’ 현판 위에는 두꺼비 한 쌍을 조각한 ‘섬서좌’ 조각이 있다. 이 조각은 루강의 1대 목공 장인인 스리(施禮, 1903년~1984년)의 작품이다. ‘섬서’는 사자와 같은 털과 갈기는 가지고 있지 않다. 고대 문인과 선비들은 달에 있는 월궁을 ‘섬궁(蟾宮)’이라고 불렀고 과거에 급제한 것을 두고 ‘섬궁에 올랐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섬서좌 중 한 마리는 국화를 물고 있는데 이는 장수와 상서로움을 의미한다. 또 다른 한 마리는 동백꽃을 물고 있는데 이는 ‘사시장춘(四時長春, 사 계절 어느 때나 봄과 같음, 잘 지냄을 비유)’의 의미가 있다.

7능소보전

凌霄寶殿 천공전이라고도 부르는 능소보전은 1963년 스쿤위(施坤玉, 1919년~2010년)가 만든 것이다. 후전의 석각은 옛 물건인 용기둥 외에는 모두 장신의 외손자 장칭위(張清玉, 생몰년 미상)가 이끈 장인들이 제작한 작품이다. 용기둥에 똬리를 튼 용은 살아있는 것과 같은 생동감을 전해준다.

주의 사항

개방 시간은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이다. 가장 큰 양대 축제일은 매년 음력 3월 23일의 마조 탄신일과 음력 9월 9일의 마조 승천 기념일이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