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타이중 만화궁ㆍ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

타이완 유일의 신명(마조) 귀향 의식
타이중 만화궁ㆍ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
주 소: 타이중시난툰구완허로 1단 51호
경 위 도: 120.63911,24.13781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개방, 순례 의식은 3년에 한 번(음력 3월)
개방시간: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관 기관: 재단법인 타이완성 타이중시 만화궁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Waho5156@ms52.hinet.net
문의전화: (04)2389-3285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만화궁의 건립은 중국인의 타이중 지역 개발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옛 지명은 ‘이두점(犁頭店)’으로, 타이중시에서 최초로 형성된 거리이다. 소박한 건축물은 장저우와 취안저우 지역의 전통 건축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 초기의 장저우, 취안저우, 차오저우, 후이저우, 팅저우, 자잉저우 출신 선민들의 타이중 분지 개척 과정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이곳에는 시툰의 요 씨 성을 가진 소녀가 만화궁 노이마가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는데, 이는 지역민들의 정서와 마을 교류의 상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신에게 보답하기 위해 28개의 성씨가 교대로 주관하는 만화궁 자성희(萬和宮字姓戲) 행사는 지역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지의 전통 특색을 잘 보여준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이두점성모묘(犁頭店聖母廟)’라고도 하는 만화궁은 신도들이 존경의 의미로 ‘노대마(老大媽)’라고 부르기도 하는 천상성모를 모시고 있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개척자들이개척자들이 1684년에 천상성모를천상성모를 메이저우에서 타이완으로 모시고 왔으며, 처음에는 타이중시 난툰에 신상을 안치했다고 한다. 1726년 장, 요, 간, 뢰, 황, 강, 하, 양, 대, 류, 진, 임 등의 11개 성씨를 가진 신도들이 자금을 모아 사당을 건립하고 만화궁이라고 이름 붙였다. 사당 역사 기록에 따르면 1803년에 만화궁에서 노이마(老二媽)를 만들어 점안법회를 거행할 당시, 실과 바늘을 판매하는 상인이 사당 앞을 지나가다가 시툰 다위츠에다위츠에 사는 요품랑(廖品娘)이라는 소녀를 만나게 되었다고 한다. 소녀는 상인에게 부모님의 집 문 앞 계수나무 아래에 묻혀 있는 용은이라는 은화를 파내어 사용해 달라고 부탁하며, 부모님에게 자신 때문에 슬퍼하지 말라는 말을 전해 달라고 하였다. 이 말을 전해 들은 소녀의 부모는 사랑하는 딸이 집에서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후에 소녀의 가족들이 만화궁에 와서 보니, 노이마 신상에 눈물이 맺혀 있었다고 한다. 현지 사람들은 요품랑이라는 이 소녀가 만화궁의 노이마가 되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설로 인해 시툰 사람들은 음력 3월마다 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老二媽西屯省親遶境)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이 행사는 2012년에 타이중시 민속 문화자산으로 등록되었다. 특히 유명한 만화궁의 자성희(字姓戲)는 마오우송(貓霧捒, 타이중 분지) 개발을 완료한 초기 주민들이 신에 보답하기 위한 묘회를 열고 타이완 이민 후 겪는 향수를 잊고자 한 것이 후에 현지의 문화적 특색으로 발전한 것이다. 자성희는 2011년에 타이중시 민속 문화자산으로 등록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타이중 만화궁ㆍ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5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삼락이원이호용(三落二院二護龍)의 건축 특색

만화궁은 타이중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있는 사당이다. 건물은 장저우와 취안저우 지역의 사당 양식을 적용하였으며 삼천전, 배전, 정전이 과수랑 및 후전과 함께 일(日)자형을 그리고 있는 삼락이원이호용(三落二院二護龍)의 건축 배치를 따르고 있다. 균등한 너비의 독립 건물 세 채가 세로 선을 따라 일렬로 배치되어 있으며 건물과 건물 사이에는 중간 뜰이, 양옆에는 벽이 둘러싸고 있는 ‘삼개간종심식(三開間縱深式)’의 건물이다.

2삼천전의 교지도 용마부하도(龍馬負河圖)

萬和宮三川殿正面 3개간 크기의 만화궁 삼천전은 오목한 모양의 요(凹)자 형태를 하고 있다. 가운데 지붕은 양옆 지붕보다 훨씬 높아 명확한 높낮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중으로 된 지붕의 용마루는 교지도로 서시척(西施脊, 용마루 위에 용마루를 하나 더 만든 후 정면에 젠녠, 흙인형, 교지도 등으로 장식한 것)을 꾸몄다. 또한 용마루 중앙에는 ‘용마부하도(龍馬負河圖)’ 교지도가 있는데 태평성대를 상징하는 기린(용의 모리, 말의 몸, 사자의 꼬리와 소 등 4가지 동물의 형상이 조합된 전설의 동물) 형상이 놓여있어 만화궁의 건축적 특색을 더해준다.

3타이중의 첫 번째 현판: 복음전대(福蔭全臺)

이 현판은 1727년, 만화궁이 지어진 후 팽조계(彭朝桂, 생몰년 미상)가 바친 것으로 타이중시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현판이다. 현재는 삼천전 윗부분에 걸려있으며 큰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4만화궁 자성희

만화궁 자성희는 먼 옛날 28개 성씨를 가진 사람들이 교대로 신에 대한 보답 의식을 수행한 데에서 기원하였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1824년 만화궁 ‘노이마’가 한시(旱溪) 마조 행차로 난툰을 방문하고 돌아올 때 신상을 태운 가마가 갑자기 무거워지고 꿈쩍도 하지 않아 사당 내로 진입할 수가 없었다고 한다. 이유를 알 수 없었던 신도들은 교를 던져 신의 뜻을 물었고, 자성희(각 성씨가 자금을 모아 극단을 초빙하여 연 공연)를 열어 신을 기쁘게 하였다. 후에 매년 음력 3월 21일이 되면 각 성씨가 삼헌례(三獻禮)와 이원희(梨園戲) 공연을공연을 거행하였고 지금까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자성희는 마조 신상을 만화궁에 가져오고 이두점을 발전시킨 장국(張國)의 성씨인 장 씨 종친회가 시작하여 마지막으로 임 씨 종친회(마조와 같은 성씨가 마지막인 것은 겸손의 표시이다)가 마무리하는 ‘장전임후(張前林後)’의 관례를 지키고 있다.

5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老二媽西屯省親遶境)

信眾遶境信眾抬轎遶境 ‘단경계마조회(丹慶季媽祖會)’가 주관하는 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老二媽西屯省親遶境)는 처음에는 매년 시행되다 후에 3년에 한 번 시행되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예전부터 시툰 지역의 신도들에게 중요한 축제 중 하나로 여겨졌다. 매년 음력 3월, 만화궁의 노이마를 시툰으로 모셔오는데 행차 도중에 많은 민가가 제사상을 차려 놓고 참배 대열을 대접한다. 노이마의 귀향 순례에는 많은 신도가 모이기 때문에 추가로 ‘성이마(聖二媽)’의 신상을 만들어 2개의 신상이 각각 다른 지역을 행차하도록 했다. 하지만 노이마 만이 예전에 머물던 열미당(烈美堂)을 방문하며, 두 마조 신상이 함께 청영궁(清靈宮)에서 만나면서 순례 행차가 마무리된다. 행차의 마지막에는 징과 북, 폭죽을 터뜨리며 전체 행사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주의 사항

노이마 시툰 귀향 순례(老二媽西屯省親遶境)는 3년마다 한 번 거행된다. 행사일은 음력 3월 14일과 15일 이틀 동안이며, 2개로 나누어 진행하는 행차 노선은 매번매번 대동소이하여 시툰 청영궁에서 마무리된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