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이란 수등절

타이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수등절
이란 수등절
주 소: 이란현이란환허로(이란시 강변공원)
경 위 도: 121.75421,24.76430
입장료:
개방기간:
매년 음력 6월 말에서 7월 1, 2일까지
개방시간:
주관 기관: 이란현 이란시 중원민속문화추진협의회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e531206@yahoo.com.tw
문의전화: (03)931-3427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은 타이완 북부에서 음력 7월(속칭 귀신의 달)에 열리는 가장 성대한 이벤트 중 하나이다. 중원제와 함께 청나라 시대부터 시작되어 이미 100여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수등절은 원래 정식으로 조직되는 행사가 아니었다. 후에 민간 조직에서 행사 조직을 맡게 되면서 이란시 지역 14개 조직이 단결력을 발휘해 연꽃 수등과 수등두 띄우기 전통을 보존했다. 또한 후지 공예, 채색 그림, 전지 공예가 하나로 합쳐진 다채로운 민간 예술인 지찰지찰(紙紮) 공예는 타이완에서 중원제 전통 풍습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예 중 하나이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청나라 시대에 가마란성이라고 불렸던 이란성에서는 매번 중원제가 돌아오면 제사를 준비하고 수등을 띄워 구제를 행했다. 1825년에 쓰여진 <란성중원>이라는 시의 주석에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지금까지 10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명한 수등 퍼레이드는 원래 이곳에서 면을 팔던 행상인이 일일 년 내내 몸이 좋지 않아 성황묘를 찾았다가, 신에게서 중원 구제일 하루 전에 풍물패를 조직하여 이란성 둘레를 돌면 바로 나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따르자 정말로 약을 쓰지 않고도 낫게 되었다는 이야기에서 기원하였다. 그 행상인은 신의 축복에 감사를 나타내기 위해 매년 풍물패를 조직해 성 둘레를 돌았고, 풍문을 전해들은 일반 백성들 또한 함께하게 되었다. 2000년, 이란시에서는 오랜 발전을 거쳐온 이 문화를 계승해 매년마다 ‘이란성 수등회’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2007년에는 이란성 내 각 시장의 노점상과 불교 및 도교 단체들이 기원회, 법회, 퍼레이드 외에 기타 공연 프로그램들을 더하면서 유명 관광지로 광각광받기 시작했고, 수등 띄우기 행사와 퍼레이드를 겸한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이 되었다. 2009년에는 이란현 정부의 무형문화재로 지정 및 등록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이란 수등절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이란 성황묘

宜蘭城隍廟 이란 성황묘는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에서 정결 의식과 축원 기도, 퍼레이드의 출발, 정기 공연, 평안을 기원하는 쌀 보시 등이 행해지는 주요 사당이다. 이곳에서는 성황야를 모시고 있는데, 민간에서 많이 믿고 있는 성황야는 공명정대한 사법의 신으로 이승과 저승 양 세계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분쟁을 없애고 인간 세상의 선악의 기록, 통보, 죽은 자에 대한 심판과 망령의 인도 등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수등이 죽은자의 영혼을 이승으로 인도하여 이들이 제사와 관련 의식을 누리게 하기 위해 각지에서 모두 성황묘를 중심으로 수등절을 치른다.

2의식 일정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은 매년 음력 6월 28일에서 7월 2일까지 진행된다. 첫째 날: 오후에 축제 장소에서 정결 의식을 시작한다. 성황야가 둥먼 야시장, 난관, 베이관 시장, 뤼주 시장을 돌아 이란 시청을 거쳐 이란 강변 공원까지 행차한다. 당일 저녁에는 천 명이 등을 점화하며 복을 기원하는 법회가 열린다. 주관 기관에서는 주요 등인 ‘연꽃등’을 점화하는데, 이는 이어질 각 행사의 정식 시작을 알리는 것이다. 둘째 날: 저녁에 옛 시가지를 도는 퍼레이드가 출발한다. 성황야가 길시에 각 사당의 진두와 북 공연단들을 이끌고 출발하여 시내 구역을 행차한다. 하이라이트인 수등 띄우기 행사는 둘째 날인 음력 6월 29일 밤 11시에 열린다(음력 7월 1일 자시가 귀문이 열리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연꽃 수등(연꽃 모양), 수등두(집 모양)를 각각 띄워 죽은 자의 혼이 제사상을 받을 수 있도록 인도한다. 셋째 날: 성황묘와 난관 시장, 베이관 시장에서 구제 문화제 공연이 열린다. 넷째 날: 성황묘에서 평안을 기원하는 쌀 보시 행사가 열리며 전체 축제가 막을 내린다.

3연꽃 수등

蓮花水燈漂流水中蓮花水燈漂流水中 수등을 띄우는 중국인의 풍습은 인도에서부터 기원한 것으로, 제사와 액땜, 기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타이완에서는 구제 의식 중 하나로써 물속의 영혼들을 제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가장 흔히 보이는 연꽃 수등은 ‘왕생지(윗면에 불경 중 왕생주를 인쇄한 종이)’를 접어 연꽃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중간에 촛불을 놓고 스티로폼으로 받친 후 물에 띄운다. 이는 영혼을 맞아들이는 의미 외에도 이들이 하루빨리 환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4수등두

精巧的房屋型水燈頭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의 수등두(집 모양)의 형태는 매우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정교하고 세밀한 수공예를 자랑한다. 대나무와 면 종이를 재료로 사용하는데, 재료를 자른 후 좌대를 포함해 약 30~100cm의 미니어처 집으로 만든다. 수등두는 후지 공예와 채색, 전지 공예가 합해진 민간 공예라고 할 수 있다. 이란시의 14개 조직을 대표하는 수등두는 물에 띄우기 전 반드시 옛 이란시 시가지를 순행하며 마지막으로 이란 강변 공원가에서 제를 올린 후 각 조직의 대표인 루주(爐主)가 물에 띄운다.

주의 사항

이란 수등절(宜蘭水燈節)은 매년 음력 6월 28일에서 7월 2일까지 총 4일간 개최된다. 하이라이트인 수등 띄우기는 둘째 날인 음력 6월 29일 저녁에 진행되며 음력 6월이 30일까지 있는 경우에는 30일 저녁으로 연기된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