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타이베이 따룽둥 보안궁

타이완 유일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보존상을 수상한 사당
타이베이 따룽둥 보안궁
주 소: 타이베이시따통구하미가 61호
경 위 도: 121.51762,25.07368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내내
개방시간: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주관 기관: 재단법인 타이베이 보안궁
주관 기관 홈페이지: 링크
E-mail: service@baoan.org.tw
문의전화: (02) 2595-1676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따룽둥 보안궁(大龍峒保安宮)은 사당 내의 장식 예술로 유명하다. 경내에는 천잉빈, 궈타, 판리수이, 훙쿤푸 등 타이완 당대 예술가들의 목재 작품, 회화, 교지도 작품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밀한 건축과 다채로운 장식이 건물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보안궁은 1995년에 대규모의 수리를 거쳤으며 수리 과정에 국내외 유수의 장인들과 학자들이 참여해 과학적인 비파괴 검사 방법과 함께 직접 살피고 두드려보는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유적의 목재 손상 검사와 재료 선택을 진행하였다. 수리 과정은 각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문화유산 보존상 공모에서 두각을 드러내 ‘2003년 아시아 태평양 문화유산 보존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안궁의 이 수리 과정은 유적 수리의 표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대도공’, ‘오진인’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보생대제는 중국 민난 지역에서 모시는 의술의 신이다. 세상을 떠난 후 신으로 모셔져 현 푸젠성 바이자오샹에 사당이 세워졌는데, 1150년에는 송고종이 ‘자제궁’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 보안궁은 1742년 푸젠 퉁안 사람들이 타이완으로 건너왔을 때, 많은 사람이 장려(말라리아 등과 같은 전염병)를 앓자 바이자샹의 자제궁의 보생대제를 따룽둥으로 분령하여 온 것이라고 한다. 사당은 1805년에 건설되기 시작해 1830년에 완성되어 따룽둥 지역 퉁안 사람들의 신앙의 중심이 되었다. 전해지는 말로는 보안궁 낙성 후 남은 건축 재료를 당시의 부호들이 함께 구매하여 현 보안궁 오른편 하미가에 총 44칸의 상점을 건설하였는데, 이에서 ‘사십사감’이라는 옛 지명이 유래하였다. 1995년 최종 대규모 수리 복원 사업을사업을 거친 후20032003년에는 유네스코의 ‘아시아 태평양 문화유산 보존상’을 수상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타이베이 따룽둥 보안궁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7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보안궁 건물 구조

大龍峒保安宮前殿 따룽둥 보안궁(大龍峒保安宮) 전전(前殿)은 중국 전통 궁전과 사당의 양식인 겹처마 팔작지붕 형식을 띠고 있으며, 타이완 최고의 솜씨를 보여준다. 위아래 처마 사이의 수차도(처마 가까이에 있는 수평형의 장식물)는 일반적으로 전점, 교지도, 흙인형 등으로 장식한다. 건축은 또한 이민자들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는데, 지붕은 전통 목재 구조인 삼천척 양식을 채용하여 전통 민난식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넓고 평평한 붉은 벽돌과 기와로 만들어진 바닥과 벽, 삼천전과 정전의 용머리 모양 조통은 모두 퉁안, 장저우, 취안저우 일대의 기법이다.

2대 목수 사이의 대결

保安宮大修正殿(左)保安宮大修正殿(右)

1967년 보안궁 수리에 천잉빈(1864년~1944년)과 궈타(생몰년 불상). 두 명의 명인이 참여하였다. 두 명인은 정전을 반으로 나눠 각자 자신의 특색을 발휘하였는데 모두 섬세하고 특출한 솜씨를 보여주었다.

3정전 벽화

大龍峒保安宮正殿四周壁畫 따룽둥 보안궁(大龍峒保安宮) 정전 사방의 벽화는 모두 타이난의 명인인 판리수이(1914년~1995년)의 솜씨로, 1973년에 완성되었다. 벽화 모두 치밀한 구도와 화려하고 우아한 색감으로색감으로로 명인의 노련한 필치를 깊이 표현하고 있다. 벽화의 주제는 중국 고대의 신과 역사 이야기이며 판리수이의 대표 작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4가경 시대의 용주

保安宮三川殿兩邊的龍柱保安宮三川殿兩邊的龍柱

보안궁 삼천전 좌우 양측에는 석조 작품들이 많이 있다. 경내의 용주는 각각 1804년과 1805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안궁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작품이다. 삼천전 대문에 그려진 수문장 진숙보와 위지공은 ‘위산런’ 류자정(1955년~)의 작품이다.

5정전의 교지도, 용호도

保安宮正殿左右的龍虎堵交趾陶保安宮正殿左右的龍虎堵交趾陶 보안궁 정전 좌우에 있는 교지도인 용호도는 ‘앙아혹’이라고도 불리는 훙쿤푸(1865면~몰년 불상)의 작품이다. 그는 스승인 커쉰을 따라 타이완으로 와 베이강 조천궁과 신강 봉천궁 재건 공사에 참여하였으며 이후에는 신강에 거주지를 정하고 제자들을 가르쳤다. 이 두 작품은 넘치는 생동감과 아름다운 선으로 보는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6보생 문화제

廟會扛轎活動文化祭表演 보생대제의 탄신제는 사당 내의 행사였으나, 1994년부터 문화 축제의 성격을 띤 활동이 되었다. 이 축제에는 삼조청초, 가성희, 보생대제 성탄 연왕제, 기예 행렬 등이 이어진다.

7하미가 사십사감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당대의 부호인 왕 씨, 정 씨,  고 씨, 진 씨 등이 보안궁을 건설하고 남은 건축 재료를 함께 구매하여 44칸의 상점을 건설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사십사감이라는 지명의 유래이며 오늘날 사당 오른편의 하미가에 해당한다.

주의 사항

보안궁의 개방 시간은 오전 06:30에서 오후 10:00까지다. 유명한 보생문화제는 매년 음력 3월 5일에 시작해 5월 2일에 끝난다. 삼조청초, 가성희, 보생대제 성탄 연왕제 등은 매년 모두 열리는 것이 아니므로 먼저 사당 측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