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타이베이 찌난 기독장로교회

타이완 전국 유일의 물고기 비늘 모양 기와를 사용한 교회
타이베이 찌난 기독장로교회
주 소: 타이베이시중정구중산난로 3호
경 위 도: 121.51941,25.04348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내내(단체 관람은 미리 예약하시면 전문 가이드를 배정해 드립니다)
개방시간: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오후2시
주관 기관: 재단법인 타이베이시 지난 기독장로교회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문의전화: (02) 2321-7391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타이베이 지난 기독장로교회(臺北濟南基督長老教會) 예배당은 원래 일본인과 지역 거상들의 전용 교회였다. 예배당은 타이완 총독인 고다마 겐타로의 간접적인 협조를 받아 건축과 설계에 일제시대 총독부 건축과의 유명 건축사인 이데 카오루가 참여하였으며, 이데 카오루의 타이완 내 첫 번째 건축 작품이기도 하다. 옆쪽에 탑이 위치해 있는 고딕 양식의 예배당은 정교한 기리암석과 ‘타이완 벽돌주식회사’가 생산한 붉은 벽돌을 사용하여 홍백을 번갈아 배치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일제 다이쇼 시기에 보이는 붉은 벽돌이 사용된 건축 양식의 특색 중 하나이다. 또한 타이베이 지역에 현존하는 초기 기독교 건축물이며 타이완 전국에서 물고기 비늘 모양 기와를 사용해 지어진 유일한 교회이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갑오전쟁(1894년) 후 일본 기독교 ‘기독교신도일치회’에서는 가와이 가메스케(1867년~1933년) 목사를 파견하였으며 그는 1896년부터 타이완에서 선교를 시작했다. 같은 해 9월에는 기독교인 거상인 리춘성(1838년~1924년)과 조지 레슬리 매케이(1844년~1901년) 박사의 협조를 받아 현재 시먼딩 한중가에 일정한 모임 장소를 열었다. 같은 해 11월 일본기독교회대회는 전도국장 오오기미 모토이치로(1845년~1941년)를 타이완에 파견하여 시찰하도록 했고, ‘타이베이 일본기독교회’인 ‘타이베이 교회’를 정식으로 성립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타이완 기독장로교회 타이베이 지난찌난 교회의 전신이다. 메이지와 다이쇼 시기에 교회가 매우 빠르게 발전하였다. 지난찌난 교회 예배당은 타이완 총독 고다마 겐타로(1852년~1906년)의 간접적인 협조를 받아 일제 총독부 건축과의 유명 건축가인 이데 카오루(1879년~1944년)가 건축과 설계에 참여하였다. 1916년에는 탑을 가진 고딕 양식의 예배당이 완성되었으며 1998년에는 타이베이시 정부에 의해 시 지정 고적지로 선정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타이베이 찌난 기독장로교회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7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고딕 양식의 건축물

教堂側邊的鐘樓 고딕 양식의 예배당 자체는 기리암석과 ‘타이완 벽돌주식회사’가 생산한 붉은 벽돌을 사용하여 지어져 홍백이 뒤섞인 효과를 보여주며, 영국 빅토리아시기의 작은 시골교회와 같은 외관으로 소박하면서도 정교한 아름다움이 있다. 건물 옆에 위치한 종탑을 지지하고 있는 네 코너의 부벽은 예배당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예배당 윗부분의 높이 솟은 지붕은 정면의 거대한 페디먼트를 만들어 내며, 가장 윗부분은 십자가로 마무리했다. 건물 전체에는 각각 다른 길이의 금속제 창문을 사용했는데, 다양한 문양의 형판 유리와 스테인드 글라스를 혼합하였다. 교회는 성숙한 건축 디자인으로 타이완 근대 기독교 교회 건축의 걸작을 보여준다.

24엽 장식

濟南教會禮拜堂外的四葉飾 지난 교회 예배당 내외의 4엽 장식은 각각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사복음서를 의미한다고 전해진다.

3흰색과 자홍색 계열의 예배당

高聳的禮拜堂室內 예배당 안은 흰색과 분홍색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 강단에는 연대와 책상, 의자만이 놓여있으며 상단에는 세 개의 고딕 아치가 강단을 장식하고 있다. 가운데에는 십자가가 놓여있으며 아치 윗부분에는 타이완 기독장로교회의 ‘타고 있지만 없어지지 않음’을 뜻하는 불붙은 떨기나무의 로고가 장식되어 있다. 예배당 내부의 철골 트러스 지붕은 지붕의 구조를 드러내고 예배당에 공간감을 주어 무거운 느낌을 감소시켜 주고 높이 솟은 듯한 느낌을 더해준다.

4오병이어 장식

室內窗下的「五餅二魚」裝飾 이천 년 동안 전해져 오는 기적인 오병이어 장식이 교회 양쪽에 균일하게 장식되어 있다.

5석재 백엽창

裝飾於鐘樓上的百葉窗 종탑에는 석재로 만들어진 백엽창이 나 있는데 사실 이 백엽창은 통풍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종탑의 조화를 위해 장식한 것이다.

6예배당 준공 기념비

銅製日文「竣工紀念碑」 일제시대였던 1916년에 완공된 예배당의 입구 오른쪽 벽면에는 여전히 일본어로 쓰인 완성 당시의 작은 동철판이 남아있다. 동철판에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사랑은 인류를 구원한다’라고 쓰여있다.

7물고기 비늘 모양 기와

물고기 비늘 모양 기와는 일제시대의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었던 재료 중의 하나로, 방수를 위해 옥상을 덮는 데 사용되었다. 현재는 이미 제작할 수 있는 장인이 없어 생산이 중지되었다. 현재 타이완 전국에서 물고기 비늘 모양 기와를 사용한 교회는 지난 교회밖에 없다.

주의 사항

타이완 기독장로교회 지난 교회는 매주 화요일~금요일 오전 10:00부터 오후 2:00까지 참관할 수 있으며 전문 가이드가 있다. 기타 단체 관람객은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교회 예배 시간은 일요일 오전 9:00부터 10:30까지이다.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