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어언어
home

차오툰 광혜문교관

일관도 발일숭덕의 세계적인 운영 중심
차오툰 광혜문교관
주 소: 난터우현차오툰진후산로 332항 166호
경 위 도: 120.68859,23.96313
입장료:
개방기간:
연중
개방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관 기관: 광혜문교관
주관 기관 홈페이지: 
E-mail: 242988@cdh.tw
문의전화: (049)235-1346#104、#105

경관 가치

한국어
한국어
광혜문교관은 일관도 발일숭덕 계통의 운영 중심이며 중화 토착 종교의 해외 발전 거점 중 하나이다. 일관도 교단은 대학 캠퍼스에도 진출하였는데 타이완 전국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채식주의 모임을 설립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는 전통 민간 교파가 타이완에서 발전 및 현대화한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북방의 궁전 건축 양식을 모방한 광혜문교관은 수백 기에 달하는 중국의 역대 불상과 매우 희귀한 관음 자판화(瓷版畵) 등의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다. 건물 자체와 소장품 등은 모두 문화적 함의와 예술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곳곳에서 종교 건축물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다.

역사 연혁

한국어
한국어
난터우현 차오툰진 후산 아래에 위치한 광혜문교관은 3헥타르가 넘는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관도 발일숭덕의 세계적 운영 중심이다. 일관도는 타이완의 중요 종교 조직 중 하나이다. 발일조의 교파 중 하나인 숭덕은 중국 톈진의 동흥불당에 기원을 두고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타이완으로 와 종교를 전파하는 교파가 많았는데, 발일조의 기치 아래 모두 11개의 교파가 있었다. 발일숭덕은 타이완의 유명 종교가이자 교육가인 ‘천 고모’ 천훙전(陳鴻珍, 1923년~2008년)이 추진하여 창립하였다. 이후 타이완 북쪽에서 남쪽까지 광혜, 숭덕, 숭인, 숭례, 숭의 등 다섯 곳의 문교 기금회를 차례로 설립하였다. 그중 광혜 문화교육기금회는 1989년에 세워졌으며, 광혜문교관은 1999년에 준공되었다. 건물은 중국 북방의 궁전 건축을 모방하여 설계되었으며, 관내에는 숭덕불원, 조사사, 자료관, 문물관, 보살관과 숭덕화원, 휴식화원 등이 있다. 보살관에는 매우 진귀한 백 폭의 관음 자판화가 있다. 후에는 타이완에 있는 7곳의 도량 외에도 일본, 미국, 동남아 각국으로 교세가 확장되었다.

특색 가이드

한국어
한국어
차오툰 광혜문교관평면도에 【100대 명승지 명칭】각 항목이 표시되며, 안내 항목은 총 4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광혜문교관 불전

光慧文教館佛殿光慧文教館佛殿內 광혜문교관의 외관은 중국 북방의 궁전 양식을 본떴다. 산문으로 들어가 계단을 올라가면 보이는 1층에는 17대와 18대 조사 동상을 모신 높은 천장을 가진 대전이 있다. 3층의 불전에서는 명명상제를 모시는데, 일관도에서는 명명상제가 우주에 존재하는 주체 혹은 본체라고 믿어, 형체가 있는 불상이 아니라 불등(佛燈)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양측에는 일관도의 신인 제공활불과 월혜보살을 모시고 있다.

2보살관

菩薩館 보살관 안에는 보살 조각상을 전시하고 있다. 석재로 만들어진 조각상이 대부분이며 신주도금 관음보살 조각상 36기, 85X150cm의 분채 관음 자판화 수십 폭, 100기에 달하는 고대 석조 불상, 송원명청대의 목조 불상도 전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영청(影青), 용천(龍泉), 분채(粉彩), 청화(青花), 도자 기법으로 만들어진 불상, 명청시대 동류금(銅鎏金)과 수산석(푸젠성 민허우 서우산에서 나는 옥), 자사(장쑤성 이싱에서 나는 흙), 칠기, 흙, 옥 등으로 만들어진 불상 등이 있다. 그중 가장 특별한 것은 분채 관음 자판화로, 쉽게 접하기 힘든 우아한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보살관에 들어서면 불교 조각의 원류와 보살 불상이 가진 법상의 아름다움, 각 왕조 불상의 특징, 불상과 수행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3문물관

文物館 광혜문교관 보살관 옆에는 중화권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문물관이 있는데, 안에는 신도들이 기증하거나 교단에서 수집한 중국의 하상주(약 기원전 2070년~기원전 256년) 시대부터 명청(1368년~1912년) 시대까지 각 왕조의 대표적인 청동기, 옥기 및 각종 유물 등을 전시하고 있다. 주로 예기(禮器), 술을 마실 때 쓰는 주기(酒器), 제기(祭器)와 일상용 기구 등이다. 문물관을 둘러보면 중국 각 왕조의 유물과 문화의 축소판을 감상할 수 있다.

4도자관

陶瓷館 광혜문교관의 유명한 ‘도자관’에는 중국의 송, 원, 명, 청(960년~1912년)의 4대 왕조와 중화민국 성립 이후 대표적인 도자기가 전시되어 있다. 그중에는 매우 유명한 정요, 여요, 관요, 가요, 균요 등 송나라 시대의 5대 도자기가 있는데 우아함과 고상함, 품위를 자랑한다. 또한 원나라 시대의 용천요 청자, 명나라 시대의 청화자기, 오채자기와 청나라 시대의 분채자기, 단색 유약 자기, 청화자기 등의 작품이 있다. 도자관의 작품들은 각 왕조를 막론하고 세심하게 엄선한 것으로 매우 뛰어난 우아함을 자랑하여 자기 예술 애호가의 성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주의 사항

개방 시간은 오전 8:30부터 오후 17:00까지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전문 가이드와 함께할 수 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에는 방문 전에 예약해야 한다. 양생양혜 보급 센터의 과정은 매년 4월, 6월, 8월, 10월에 개강하며 약 2~3일 정도 진행된다. 광혜문교 기금회 측에서는 숙박도 제공하므로 전화로 등록할 수 있다. 전화:(049)2351346

주변 정보

날씨
교통
숙소
음식
명소